티스토리 뷰

UISplitViewController를 사용할 때 Size Class에 따라 2가지 상태를 갖게 된다. Horizontally Compact 환경에서 isCollpased 가 true로 되어 압축이 되거나, Horizontally Regular 환경에서 isCollapsed 가 false로 되어 원래의 형태를 갖추게 될 수 있다.

isCollapsed = false // 원래의 형태 isCollapsed = true // 압축된 형태

iPad를 지원하도록 Deployment Info를 설정한 상태라면 아이패드에서 멀티태스킹을 이용할 수 있다(디바이스 설정에서 멀티태스킹을 직접 off한 것이 아니라면)

이 때 현재 앱 화면이 압축된 화면분할을 가능하도록 할지 설정할 수 있는데, 이 설정 값에 따라 UI 구현도 달라지게 될 것이다.

Requires full screen의 원래 기본값은 체크되어 있지 않다. (false)

  1. 압축이 가능하도록 설정
    이 때, 화면이 1/3, 1/2, 2/3 크기로 변경되며 UISplitViewController가 압축될 가능성이 생기게 된다.
    (1/3 에서는 모든 아이패드 압축, 1/2에서는 아이패드 프로 12인치를 제외한 모든 아이패드 압축, 2/3에서는 압축되지 않음) (참고: Multitasking Size Classes)

    압축되었을 때는 UISplitViewController
    의 원래 의도했던 태블릿용 UI가 아닌 아이폰 기본 UI가 되는데,
    위 예시는 태블릿의 넓은 화면을 활용하여 뷰를 분산하는 경우이다. 우측 태블릿용 UI가 압축될때 좌측 기본 UI로 변경되어야한다. 

    이 때 UI 분기처리가 마냥 간편하진 않을 것 같다.
  2. 압축이 불가능하도록 설정
    Deployment Info 설정에서 Requires full screen 을 체크했을 때 화면이 압축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.

    멀티태스킹 자체를 막을 순 없기 때문에 멀티태스킹으로 새로운 앱을 띄운다면
    이렇게 멀티태스킹으로 새로 띄운 앱은 작은 윈도우만 사용할 수 있고 화면을 분할하는게 아닌 기존 앱은 그대로 두고 위로 덮으며 띄워진다.

압축이 가능하도록 할 때 확장↔압축 상태간의 전환을 어떻게 처리할지?

UISplitViewControllerDelegate 참고! 

 

아이폰 고려사항

아이폰, 아이패드가 같은 코드를 사용한다고 했을 때, 일부 아이폰(가로모드일 때 horizontally regular인 아이폰)의 경우 태블릿용 UI 처럼 보여지게 된다. (참고: Size Class)

이것을 의도한게 아니라면 아래 2가지 방법으로 해결하면 될 것 같다.

  1. info.plist에서 아이폰의 화면 방향만 세로로 고정하도록 해서 UISplitViewController의 압축된(collapsed) 형태만 보여지도록 하는 방법
  2. 현재 디바이스가 아이폰인지 아이패드인지 확인해서 UI를 분기처리 하도록 하는 방법
    UIDevice.current.userInterfaceIdiom == .phone
    // or
    UIDevice.current.userInterfaceIdiom == .pad​